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天長地久.(천장지구) 天地所以能長且久者, 以其不自生,(천지소이능장차구자 이기부자생)
하늘과 땅은 장구하다(天長地久). 하늘과 땅이(天地) 장구할 수 있는 까닭은(所以能長且久者), 자기가(其) 스스로 만들지 않기 때문이고(以不自生),
自生則與物爭, 不自生則物歸也.
스스로 만들면(自生則) 사물과 더불어 다투고(與物爭), 만들지 않으면(不自生則) 사물이 돌아온다(物歸也).
故能長生.(고능장생) 是以聖人後其身而身先;(시이성인후기신이신선) 外其身而身存.(외기신이신존) 非以其無私耶, 故能成其私.(비이기무사야 고능성기사)
그러므로(故) 장생할 수 있다(能長生). 이 때문에(是以) 성인은(聖人) 자신을 뒤로하는데도(後其身而) <남보다> 자신이 앞서고(身先); 자신을 바깥에 두는데도(外其身而) 자신이 보존되니(身存). 그 사사로움이 없기(其無私) 때문이 아니겠는가(非以耶), 그러므로(故) 그 사사로움을 이룰 수 있다(能成其私).
無私者, 無爲於身也. 身先身存, 故曰, 能成其私也.
사사로움이 없다는 것은(無私者), 자신에게(於身) 하는 일이 없는 것이다(無爲也). 자신이 앞서고(身先) 자신이 보존되고(身存), 그러므로 말하길(故曰), 그 사사로움을 이룰 수 있다고(能成其私也) 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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